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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베트남 온라인쇼핑 시장 2위로 껑충 뛰어

1분기 주요 기업 중 유일하게 거래액 증가…16%↑

 

(조세금융신문=최주현 기자) 짧은 영상 플랫폼 틱톡의 온라인 쇼핑 서비스인 틱톡숍(TikTok Shop)이 베트남 시장에서도 약진, 온라인 쇼핑 시장 2위 자리에 올랐다고 27일(현지시간)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다.

 

전자상거래 시장조사기업 유넷 ECI 집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틱톡숍의 베트남 내 거래액은 18조3천600억 동(약 1조원)으로 전 분기보다 15.5% 증가했다고 뚜오이째·베트남뉴스 등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이 기간 음력 설인 텟 연휴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상위 4개 업체의 거래액 합계는 79조1천200억 동(약 4조3천억원)으로 16% 감소했다.

 

그러나 틱톡숍은 이 기간 온라인 쇼핑 상위 4개 업체 중 유일하게 거래액이 증가했다. 그 결과 틱톡숍의 시장 점유율은 23.2%로 6.3%포인트 상승, 전통의 온라인 쇼핑 강자였던 라자다(7.6%)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

 

1위 업체 쇼피는 거래액 53조7천400억 동(약 2조9천억원)으로 시장 점유율 67.9%에 달했다. 틱톡샵이 끌어모은 판매자 수도 12만1천여명으로 라자다의 11만5천여명을 앞섰다.

 

온라인시장 조사업체 데이터리포털에 따르면 올해 초 기준 틱톡의 베트남 내 이용자는 약 6천700만 명으로 1년 전(약 5천만 명)보다 약 34% 증가했다. 이에 따라 유튜브(약 6천300만 명)를 제치고 페이스북(약 7천300만 명)을 바짝 추격했다.

 

유넷 ECI 측은 라이브커머스 모델에 기반한 틱톡샵의 성장이 향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확장을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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