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 3사, 설 연휴 통화품질 특별관리 돌입

2019.01.29 14:24:15

전문인력 투입·인파 밀집지역 집중관리·24시간 종합상황실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이동통신사들이 설 연휴에 대비한 통화품질 특별 관리에 돌입했다.

 

SK텔레콤은 설 연휴를 맞아 내달 1일부터 6일까지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통화 품질 집중 관리에 돌입한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기간 안정적인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약 2400명의 네트워크 전문인력을 투입한다.

 

SK텔레콤은 내달 4일 귀성·귀경객의 미디어 시청 시간이 늘어나 LTE 데이터 사용량이 시간당 최대 422.8TB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평일 동시간 대비 20.4% 증가한 수치로 2GB 영화 약 22만편을 내려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또 귀성 행렬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내달 1일에는 고객의 시간당 LTE 음성과 데이터 시도호가 전국적으로 7.1%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휴 기간 T맵 사용량은 이달 평균 최다 사용시점 대비 80%, 같은 기간 해외 국제 로밍 이용 고객 수도 10%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고객들이 몰리는 고속도로·국도·공원묘지·대형마트·공항 등 트래픽 밀집 지역 인근 기지국 용량을 증설하고 사전 점검을 마쳤다.

 

또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T맵, 옥수수(oksusu) 등 서비스들도 트래픽 증가에 대비해 서버 용량을 확대하고 사전 점검을 완료했다.

 

KT는 설 귀성과 귀경 인파로 인해 정체가 예상되는 전국 주요 고속도로를 비롯해 연휴 기간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주요 번화가, 쇼핑센터 등 전국 총 700여곳을 집중 관리 대상으로 지정했다.

 

특히 이 지역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품질을 사전 점검하고 기지국 데이터 처리 용량 조정 등 연휴 기간 트래픽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네트워크 품질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다.

 

 

아울러 연휴 기간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를 비롯한 전국 주요 현장에 일 평균 약 6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이 지역에 구축된 LTE·3G 기지국 1만여식에 대해 24시간 감시·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긴급 복구 체계를 유지한다.

 

또 ‘올레 TV’, ‘올레 TV 모바일’의 실시간 방송 및 VOD 시청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미디어 프래픽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데이터 처리량 확대 및 부하분산 작업도 완료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부터 내달 6일까지 설 연휴를 맞아 급증하는 이동통신 통화량 및 데이터 트래픽 수용을 위해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했다.

 

이 기간 비상상황에도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서울 마곡사옥에 24시간 가동되는 종합상황실을 개소해 집중 모니터링 체계에 돌입한다.

 

LG유플러스는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KTX 전 구간에 대해 사전 품질측정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품질 안정화 작업을 완료했다. KTX 역사, 터미널, 공항 등 인파가 밀집되는 장소를 중심으로 기지국 증설 및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도 마쳤다.

 

이밖에도 명절 특성상 특정 지역의 데이터 트래픽 및 통화량 증가로 인한 장애 발생에 대비해 중요 거점지역에는 현장 요원을 증원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춘다. 매년 반복되는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와 휴게소, 상습 정체 구간에서도 적극적으로 고객 보호에 나설 예정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욱 기자 sukim@tfnews.co.kr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