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사 · 동정

국세청 한승희號 출범인사, 차장 서대원·서울청장 김희철

중부청장 김용균·부산청장 김한년…젊고 노련한 인재 발탁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한승희 국세청장이 26일 취임 후 첫 1급 인사를 단행, 새정부 세무행정을 책임질 일선 지방국세청장 및 실무 국장들을 대거 발탁했다. ‘국민과 함께하는 공정한 세정’을 위한 적임자라는 평가다.


국세청은 오는 27일부로 국세청 차장에 서대원 법인납세국장, 서울청장에 김희철 광주청장, 중부청장에 김용균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부산청장에 김한년 서울청 조사1국장이 각각 승진 임용한다고 밝혔다.

서대원 신임 차장은 62년생, 충남 공주 출신인물로 1991년 행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대전청 조사2국장, 중부청 감사관, 서울청 징세법무국장, 국세청 기획조정관, 국세청 법인납세국장 등을 주요 요직을 거쳤다.

국세청은 서 차장에 대해 합리적이고 소신있는 업무처리로 조직 내 신임이 두텁고, 항상 겸손한 자세로 대외관계 또한 유연하여 국세청장을 보좌하는 국세청 차장 직위 적임자라고 밝혔다.

서 차장은 그간 납세자의 사전 성실신고를 최대한 지원해 국가재정수요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고의적 탈세와 체납 근절에 역량을 집중하여 과세공평성을 높였으며, 특히 준법·청렴세정 노력을 적극 전개하여 세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부응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희철 신임 서울청장 60년생, 전남영암 출신으로 서울대를 나와 1993년 행시 36회로 공직에 들어섰다. 대전청 조사1국장, 서울청 감사관, 중부청 조사1국장, 서울청 조사3국장, 서울청 조사1국장 등 조사부문 감각이 탁월하며, 국세청 기획조정관을 맡아 국회와의 소통에 능숙하며 유연한 대처 능력이 뛰어나다.

국세청 일선 야전사령관 중 수도권을 맡는 서울청장으로서 국세행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탁월한 조직·인력관리 역량을 갖췄다고 알려져 있다. 조사국장 재임시절 고의·지능적 탈세행위에 대한 엄정한 세무조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조세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갖췄다는 평이다. 

김용균 신임 중부청장은 63년생, 경기 연천 출신인물로 서울대를 나와 런던대에서 경제학 석박사를 취득했다. 1993년 행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중부청 징세법무국장, 서울청 조사2국장, 서울청 성실납세국장 등을 거치며, 세원과 조사부문에서 노련한 경험을 갖추고 있다. 국세공무원교육원장으로서 신규인력 육성에도 기여한 바 있다.
 
중부청은 경기도와 강원도를 가로지르는 지리적으로 가장 넓은 세원을 보유한 곳으로 중부청 관할 지역은 삼성 등 주요 전자 및 화학 관련 공단과 대기업들이 위치한 한국경제의 동력이다. 

국세청은 김 신임 중부청장에 대해 납세자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실납세를 최대한 지원함으로써 세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한편, 지능적 탈세 대응을 위한 조사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며, 국가재정 수요의 원활한 확보와 공정과세 실현을 위한 역량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김한년 신임 부산청장은 최근 금융메카 및 새로운 제1항구로 역할이 부각되는 부산청의 지휘를 맡았다. 그는 이번 승진에서 유일한 비고시 인재다.

61년생, 경기 성남출신으로 1983년 세무대 1기로 공직에 입문했다. 대구청 세원분석국장, 서울청 조사4국 2과장, 국세청 심사2담당관, 국세청 부가가치세 과장, 국세청 소득지원국장을 맡았으며, 33년 공직경험으로 빛나는 베테랑급 인재다. 

국세청은 김 신임 부산청장에 대해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성실신고 지원제도가 내실 있게 정착하는데 크게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며, 납세자 중심의 근로장려금 신청환경을 마련하는 등 국세행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총 13명의 고위공무원 나급 전보인사도 진행됐다.

광주지방국세청장 이은항(국세공무원교육원장), 국세공무원교육원장 박만성(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국세청 기획조정관 김명준(서울청 국제거래조사국장),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김용준(국세청 소득지원국장),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양병수(국세청 자산과세국장), 국세청 법인납세국장 유재철(서울청 조사4국장), 국세청 자산과세국장 이동신(중부청 조사4국장), 국세청 조사국장 김현준(국세청 기획조정관), 서울청 조사1국장 김대지(중부청 조사2국장), 서울청 조사2국장 김창기(중부청 성실납세국장), 서울청 조사4국장 임광현(서울청 조사2국장), 서울청 국제거래조사국장 정철우(부산청 징세송무국장), 중부청 성실납세지원국장 안홍기(부산청 조사1국장) 등이다. 

지역, 출신 타파하는
성과·능력 중심 인사기조 확립

국세청은 이번 인사를 지역, 출신 타파하는 성과와 능력 중심의 인사기조 재차 확립한 인사라고 밝혔다.

업무성과와 능력은 물론, 해당분야별 전문성과 근무경력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성과와 능력위주의 인사문화 정착 도모했다고 밝혓다.

8급 비고시 출신(세무대 1기)인 김한년 서울청 조사1국장을 고위공무원 가급인 부산청장으로 중용해 하위 직급도 능력과 경험에 따라 얼마든지 승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본청 국장에 젊은 인재가 대거 수혈된 것도 주목할 점이다. 조사 베테랑만 갈 수 있다는 국세청 조사국장에 68년생 김현준 징세법무국장 등 젊은 인재를 대거 발탁한 결과 본청 국장 평균연령이 과거에 비교해 2세 더 젋어진 51세가 됐다. 젊은 사고로 능동적이고 유연한 조직운영기틀을 닦았다는 평가다.

특히 적극적으로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국세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지방청 조사국장 출신의 김명준, 유재철, 이동신 국장을 기획조정관 등 주요 직위에 발탁해  세법에 대한 전문성과 탈세대응 역량을 보유하게 밝혔다.  
   
적재적소 인원 배치도 돋보인다.  

광주청장에 이은항 국세공무원교육원장이 취임하게 됐다. 이 신임광주청장은 미 콜로라도 대학원을 나와 KDI 국제정책대학원을 나오는 등 폭넓은 시야로 정평이 난 인재다. 서울청 국제조사1과장, 국세청 법무과장, 서울청 납세자보호담당관을 맡아 엄정한 세법집행의 기틀로서 활동했으며, 중부청 성실납세지원국장, 국세청 감사관 등 요직을 맡으며 공정한 업무집행으로 내외부로부터 국세청의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이 전 원장의 뒤를 이어 ‘조직·세법전문가’로 알려진 박만성 국제조세관리관이 국세공무원교육원장의 키를 잡게 됐다. 박 신임원장은 혁신기획관실 등에서 조직개편·혁신 업무를 수행하였고, 중부지방국세청 조사2국장, 국제조세관리관 등을 역임한 세법 전문가로서 국세청 조직 역량강화를 위해 국세공무원 교육시스템의 일대 혁신을 추진할 최적임자라고 국세청은 밝혔다.

국세청 측은 “국세청 차장, 지방청장 등 주요 직위의 명예퇴직으로 인한 공석을 충원하고,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게 됐다”라며 “성실납세 지원을 통한 세수의 안정적 조달, 고의적 탈세에 대한 엄정한 대응 등 주요 현안 업무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성과와 역량, 원칙에 입각하여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인사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확립할 것”이라며 “‘국민이 신뢰하는 국세청’, ‘국민과 함께하는 공정한 세정’을 구현하기 위해 2만여 국세공무원 모두가 합심하여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