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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비 4050억원 사용

저축은행 신용대출 평균금리 25.5% 수준..."대출광고, 가계부채 증가의 주요 원인"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최근 5년간 저축은행이 신용대출금리 평균 25.5%에 달하는 고금리를 유지하면서 광고비로만 4050350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감독원이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비 지출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79개 저축은행에서 지출한 자사 홍보 및 대출광고 비용은 총 40503500만원이다.

 

특히 2015년까지는 TV광고비가 큰 비중(43.3%)을 차지했으나, 그 다음해부터 온라인광고비가 늘면서 저축은행의 주요 광고 매체수단이 TV광고에서 온라인광고로 변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TV광고비 15217000만원 온라인 광고비 14787600만원 전단지 홍보 10498900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축은행별 광고비로 10억원 이상 지출한 은행은 19곳이다. 이 중에서 7곳은 100억원 이상 사용했고, 1000억원 이상 광고비로 지출한 은행도 1곳 있었다.

 

최근 5년간 저축은행 광고비 지출내역을 보면 SBI 10936200만원 OK 8986800만원 웰컴 5674600만원 JT친애 3691900만원 HK 342600만원 현대 1235000만원 한국투자 1045100만원 KB 74100만원 등이다.

 

그 외 스타 622500만원 신한 601600만원 JT 57800만원 아주 505000만원 239400만원 동부 209500만원 스마트 206700만원 하나 166200만원 페퍼 113200만원 모아 106,000만원 OSB 10억원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저축은행 대출광고는 고금리 대출에 접근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가계부채 증가의 주요 요인이 되며 금융소비자 피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여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이런 이유로 금융당국이 빚 권하는 관행개선을 위한 대출모집인 및 대부업 광고 규제를 강화방안을 발표했다앞으로 이에 더해서 무분별한 광고비 지출이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행위를 예방할 수 있는 추가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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