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6 (일)

  • 흐림동두천 20.7℃
  • 흐림강릉 21.5℃
  • 흐림서울 21.1℃
  • 구름많음대전 22.2℃
  • 구름많음대구 24.4℃
  • 울산 22.6℃
  • 흐림광주 22.9℃
  • 흐림부산 25.1℃
  • 흐림고창 22.0℃
  • 구름조금제주 25.5℃
  • 흐림강화 21.3℃
  • 흐림보은 20.5℃
  • 흐림금산 20.3℃
  • 흐림강진군 23.5℃
  • 흐림경주시 22.9℃
  • 흐림거제 24.6℃
기상청 제공

롯데, 온라인에 3조원 투자… "2022년 매출 20조 달성"

롯데그룹 1조5000억 투자… 신동빈 회장 '옴니채널' 완성 계획

 

(조세금융신문=이한별 기자)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온라인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2022년까지 업계 1위,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롯데쇼핑 기자간담회에서 강 대표는  향후 5년동안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계획을 밝히며 이 같이 말했다. 3조원은 롯데쇼핑과 롯데그룹이 각각 1조5000억원씩 투자해 조성된다.

 

롯데는 급변하는 유통환경을 선도하고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조직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해 통합한 'e커머스(commerce) 사업본부'를 오는 8월 신설한다.

 

롯데쇼핑은 e커머스 사업본부를 통해 현재 백화점, 마트, 홈쇼핑, 면세점 등 계열사 별로 운영하던 온라인몰을 통합, 이를 책임지고 운영할 예정이다. 또 그룹 내 온라인 사업 관련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또 롯데는 계열사별로 운영 중이던 8개의 온라인몰을 통합하는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발표했다.

 

O4O 전략은 옴니채널 완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전략으로 고객 구매 이력과 각 계열사별 물류 및 배송 시스템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형태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롯데는 계열사 별로 보유하고 있는 고객 구매 데이터를 통합해 온·오프라인과 계열사간 경계 없는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 1만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배송 거점 구축으로 활용해 기존 스마트픽 서비스를 뛰어넘는 계열사별 경계 없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는 3800만명의 국내 최다 멤버십 회원과 1만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롯데만의 O4O전략을 바탕으로 옴니채널을 완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14년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추진한 '옴니채널(온·오프라인·모바일 유통채널 융합)'을 구현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김우일의 세상 돋보기]아편전쟁이 미중무역전쟁에 주는 시사점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세계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이 요새 서로를 비난하며 보복관세 및 규제강화를 선포하는 등 무역전쟁의 양상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 전쟁은 대중무역수지에서 엄청난 적자를 면치 못하는 미국에 의해 자국산업보호를 이유로 먼저 시작되었다. 중국은 미국의 최대무역상대국이면서 무역적자유발국으로 미국 전체적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도 이에 질세라 한치의 양보도 없이 보복에 나설 태세다. 이는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국가까지도 그 파급 효과가 미칠 수밖에 없다. 세계경제대국이 기침하면 중위 국가는 감기를 앓고 하위 국가는 독감을 앓는다는 글로벌 경제논리를 그대로 입증하게 될 것임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단기적으로는 양대 국가 상호간에 벌어지는 무역감소가 우리나라와 같은 제3국에는 대체효과에 따른 수출증가가 어느 정도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보호무역에 따른 전반적인 세계무역 감축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 뻔하다. 이를 반영하듯 금융, 주식, 환율 등 세계경제지표들이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경기침체의 서막을 보는 듯하다. 필자는 갑자기 미국에 의해 야기된 무역전쟁을 보면서 1840년에 일
[인터뷰]김원균 냄새천재 대표 “통일 되면 평양에 지사낼 것”
(조세금융신문=이진아 기자) 특이하다. 대학에서 금속재료학을 공부한 후 약 20년간 부친과 함께 BIKE 정비를 했던 인물이 어느 날 가정과 사무실 등에서 악취로 고생하는 이들의 건강을 위해 일해야겠다는 목표를 세웠단다. 관련 업무를 시작한지 10년이 넘어선 현재는 1년 평균 2500건을 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자연스럽게 소개로 이어지면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세상 그 어떤 성공이든, 모든 성공에는 그만한 이유와 시사점이 있기 마련이다. 지난 8월 20일 조세금융신문 회의실에서 김원균 냄새천재 대표를 만났다. ‘BIKE 정비사들이 오래 일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약 20년간 BIKE를 다루던 김원균 대표가 뜬금없이 악취제거업에 뛰어든 이유다. 당시 그가 일했던 BIKE 정비업계에서는 장기근무하는 이가 드물었다. 배기가스 때문이었다. 김 대표는 “가정이나 회사 등 일상에서의 악취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생각했다. 악취가 발생하는 원인을 진단하고 차단트랩을 설치하는 일을 시작했다”고 회고했다. 가정에서의 악취는 하수구나 양변기, 싱크대 등에서 올라오는 암모니아 가스와 메탄가스이기 때문에 이를 잡으면 사람들의 건강이 좋아질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