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한별 기자)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온라인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2022년까지 업계 1위,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롯데쇼핑 기자간담회에서 강 대표는 향후 5년동안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계획을 밝히며 이 같이 말했다. 3조원은 롯데쇼핑과 롯데그룹이 각각 1조5000억원씩 투자해 조성된다.
롯데는 급변하는 유통환경을 선도하고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오프라인 조직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해 통합한 'e커머스(commerce) 사업본부'를 오는 8월 신설한다.
롯데쇼핑은 e커머스 사업본부를 통해 현재 백화점, 마트, 홈쇼핑, 면세점 등 계열사 별로 운영하던 온라인몰을 통합, 이를 책임지고 운영할 예정이다. 또 그룹 내 온라인 사업 관련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또 롯데는 계열사별로 운영 중이던 8개의 온라인몰을 통합하는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발표했다.
O4O 전략은 옴니채널 완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전략으로 고객 구매 이력과 각 계열사별 물류 및 배송 시스템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형태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롯데는 계열사 별로 보유하고 있는 고객 구매 데이터를 통합해 온·오프라인과 계열사간 경계 없는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 1만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배송 거점 구축으로 활용해 기존 스마트픽 서비스를 뛰어넘는 계열사별 경계 없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는 3800만명의 국내 최다 멤버십 회원과 1만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롯데만의 O4O전략을 바탕으로 옴니채널을 완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14년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추진한 '옴니채널(온·오프라인·모바일 유통채널 융합)'을 구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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