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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올해 말 2G 서비스 종료…서비스 전환 지원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은 올해 말을 목표로 2G 서비스 종료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 2G 가입자 수는 지난해 12월 기준 91만명 수준이다.

 

SK텔레콤은 국내 이통사 중 가장 먼저 2G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3년간 꾸준히 서비스를 이어왔지만 ▲2G 장비 노후화 및 단말 생산 중단 ▲가입자 지속 감소 ▲LTE·5G 중심의 글로벌 ICT 생태계 형성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2G 서비스 종료에 앞서 기존 가입자가 불편 없이 3G·LTE로 이동통신을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G 가입자 서비스는 전환 시 30만원의 단말 구매 지원금과 24개월간 매월 요금 1만원 할인, 24개월간 매월 사용 요금제 70% 알인 중 한 가지 혜택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무약정 혜택을 원하는 2G 가입자는 30만원의 단말 구매 지원금과 24개월간 매월 요금 1만원 할인 혜택 선택 후 LTE 폰 4종 중 하나로 교체하면 된다. LTE 폰 4종은 2G 가입자가 주로 이용하는 폴더폰·피처폰과 형태·기능이 비슷한 제품으로 선정했다.

 

SK텔레콤은 2G 가입자가 서비스 전환 시 2G 요금제 7종에 대한 가입도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가입 후에는 요금제를 변경하지 않는 이상 계속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2G 가입자가 서비스 전환 시에도 기존에 보유 중이던 레인보우포인트를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각종 결합할인 및 장기고객 혜택도 변경 없이 유지·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타사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4만원의 해지 지원금을 제공한다. 서비스 전환, 서비스 해지, 타사 전환 등 모든 경우에 대해 위약금과 단말 잔여 할부금도 면제한다.

 

이밖에도 2G 가입자는 서비스 전환 시 정부의 ‘010 번호통합정책’에 따라 기존 ‘01X’ 번호를 ‘010’ 번호로 변경해야 한다.

 

서비스 전환 후에도 기존 ‘01X’ 번호를 계속 이용하고 싶다면 정부가 조만간 시행할 ‘01X 한시적 세대간 번호이동’ 제도를 활용하면 된다. 정부는 이 제도를 오는 2021년 6월 30일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010’ 번호로 변경한 경우에도 SK텔레콤의 ‘01X 번호표시 서비스’를 같은 날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은 이날부터 시행되며 고객 편의를 위해 2G 서비스 종료 시점으로부터 향후 2년간 계속 운영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승인을 거쳐 올해 말을 목표로 2G 서비스를 종료하겠다는 방침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2G 서비스가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전환 지원 프로그램 운영, 고객 안내 등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5G 시대에 차별화된 통신 서비스를 선보여 ICT 강국의 신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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