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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상용화] ① 비싼 단말기·통신비 인상, 5G 걸림돌 되나

단말기 200만원 시대…“5G 요금제 인상 불 보듯 뻔해”
‘차별화 포인트’ 관건…VR·AR 등 실감형 미디어 주력

5G는 LTE보다 20배 빠른 전송 속도와 100배 많은 전송 데이터양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전해줄 것이란 기대다. 5G 상용화를 앞두고시장을 전망해본다. [편집자 주]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지난 25일(현지시간)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 2019’의 화두는 단연 5G 스마트폰이었다. 제조사 간의 단말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5G 기술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150만원을 넘는 단말기 가격과 통신요금 인상이 5G 확산의 장애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기존 단말기 사용자들을 5G 시장으로 전환시켜야 하는데 높은 단말기 가격과 요금제가 진입장벽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소비자들이 고가의 5G 스마트폰 단말과 요금제를 감수하고서라도 5G 서비스를 이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낄 수 있을지 아직까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우선 국내 이동통신 3사의 5G 요금제는 기존 LTE 대비 1만원~1만5000원 가량 높아질 것이라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서비스를 제공할 기업의 입장에서는 막대한 투자비를 요금에 반영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이통 3사 모두 “5G 요금제는 LTE보다 높게 책정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MWC 2019에서의 기자간담회에서 “5G 요금제는 LTE보다 높은 수준에서 책정될 것으로 본다”며 “대규모 신규 투자가 드는 데다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5G 스마트폰 가격이 20~30% 가량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황창규 KT 회장도 “5G는 기존 LTE보다 훨씬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가 제공된다”며 “거기에 맞춰 정부가 관련 기관과 함께 적절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요금제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물론 이같은 시장의 전망과 달리 요금이 대폭 올라가진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도 있다. 정부가 5G 시대에도 통신비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앞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통 3사 CEO와 만나 “통신비 이슈는 5G 시대 때에도 유효하다”며 “5G 시대에도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이통사들이 기업(B2B) 시장을 개척해 이익을 늘리는 것은 뭐라 할 수 없지만 일반인 대상 요금제를 높게 책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이동통신이 생계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서 요금제가 설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통신요금제뿐만 아니다. 노트북 가격을 넘어서는 5G 스마트폰 단말 가격도 소비자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가 출시한 폴더블폰인 ‘갤럭시 폴드’는 200만원을 넘어선다. 5G 스마트폰인 ‘갤럭시S10’의 최고 사양은 150만원대에 달한다.  LG전자의 ‘LG V50 씽큐(ThinQ) 5G’ 가격도 130만원 수준(듀얼 스크린 포함 시 150만원 전후)이다.

 

전작과 단순 비교하면 갤럭시S10은 최소 34만원에서 최대 54만원, V50 씽큐(ThinQ) 5G도 가격차가 10만원대로 커진다.

 

 

때문에 5G 스마트폰이 LTE 프리미엄 폰에 비해 확실한 차별화를 제공하지 못하면 가격만 높아졌다는 인식을 해소할 수 없고 이 경우 5G의 조기 확산은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 평가를 내리는 이들도 많다.

 

실제로 10만원에 가까운 신규 요금제에 150만원에 달하는 5G 스마트폰 단말 가격을 더하면 월평균 20만원에 육박하는 통신비가 나온다. 사용자 입장에서 5G 스마트폰의 매력에 푹 빠질 만한 유인이 없다면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요금 인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결국 5G 시장확산은 5G만의 차별성을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얼마나 많이 제공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입을 모은다.

 

과거 3G에서 LTE로 전환될 당시에는 속도의 차이가 확연해 선택 기준이 간단했지만 5G는 속도를 넘어 이전 세대보다 확실히 우위에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일단 이통 3사는 5G의 킬러 콘텐츠로 VR·AR 등 실감형 미디어를 내세우는 추세다. 이번 MWC에서 5G에 기반한 여러 VR·AR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SK텔레콤은 VR 기기만 쓰면 현실 세계를 그대로 복제한 가상공간에 들어갈 수 있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을 만들었다.

 

KT는 전시관 내 ‘5G 플레이그라운드 존’에 VR·AR 등 실감형 미디어 ‘기가 라이브 TV’를 체험할 수 있게 구성했으며 LG유플러스 전시관에서도 K-POP 댄스·요가·예능 등 AR 콘텐츠와 HMD를 쓰고 경험하는 360도 VR 콘텐츠 등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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