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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R&D 이어 생산·물류에도 AI 기술 접목

진천공장에 AI 활용 알고리즘 적용…AS 수요예측 모델도 개발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R&D) 부문에 이어 생산, 물류 등 전 사업 부문으로 인공지능(AI) 기술 접목을 확대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질 불량을 검출해내는 AI 활용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해 진천공장 내 전동식 조향장치용 전자제어장치(MDPS ECU) 생산라인에 적용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전자제어장치(ECU)는 전자식 부품의 두뇌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인쇄회로기판(PCB) 위에 수많은 작은 소자들을 삽입해 만든다. 현재는 숙련된 기술자가 육안으로 검사하고 기능상 이상이 없는지 재확인하는 식으로 품질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AI 품질 불량 검사 시스템을 도입했다. 다양한 형태의 표본을 학습한 AI 컴퓨터는 현재 98% 이상의 판별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정확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자체적으로 확보한 알고리즘을 일부 수정하면 다른 PCB 라인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어 올해까지 5개 라인으로 알고리즘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향후 중국 등 글로벌 생산 거점에도 이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AS 부품의 수요 예측에도 AI를 도입한다. 현대모비스는 계절이나 날씨, 운전자의 주행 습관, 차량 운행 대수 등 다양한 외부 요인을 학습해 수요를 예측하는 AI 모델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한 AI 모델은 과거 데이터는 물론 향후 예상되는 외부 요인들까지 AI 컴퓨터로 분석해 수요 예측 정확도를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온도 변화로 인한 제동 부품의 마모율 변화를 학습한 머신러닝 모델이 기상청의 기후관측 데이터를 미리 반영해 제동 부품 수요를 예측하는 식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AI 모델을 상반기 중 적용해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AS 부품의 적기 공급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상화 현대모비스 IT 기획실장은 “사업 부문별로 기술의 한계 때문에 발생했던 비효율적인 부분들을 AI 기술의 발전으로 대부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우선순위에 따라 AI 기술을 차례로 도입해 전사적 차원의 경영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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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칼럼]국세청의 진정한 소통을 기대하며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 수년 전부터 귀에 못이 박힐 정도로 들어온 말입니다. ‘불통’ 논란이 끊이질 않았던 지난 정권 탓일까요? 적어도 국내에서만큼은 ‘소통’이 리더십의 가장 본질적 덕목으로 여겨질 정도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흔히 소통은 3단계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말하고 경청하는 수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감한 바를 ‘실행’에 옮겨야만 비로소 완성된다는 설명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의 프랭클린 루스벨트(Franklin Roosevelt) 대통령입니다. 리더십 전문가들에 따르면, 루스벨트 대통령은 자신이 추진하는 정책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았다고 합니다. 자신의 논리에 설득되지 않는(반대한다는 의미이겠지요) 여론을 끊임없이 취합해 정책에 반영하려 노력했다고 합니다. 지나친 단순화와 비약으로 여겨질 수도 있겠지만, 헤겔의 변증법에 등장하는 ‘정반합(正反合)’의 형식적 구조를 소통의 과정에서 보여줬다고 여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 정부는 출범 전부터 지속적으로 소통을 강조했고 한동안 국민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의문을 표하는 이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세계의 변화속도는 이전 그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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