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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자율주행차, 도심 달렸다”…25분간 약 8km 주행

LG유플러스·한양대 ‘A1’ 주행 모습 실시간 중계…차 안에서 VR 콘텐츠 감상도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5G 자율주행차가 일반 자동차와 함께 통제되지 않은 서울 도심에서 주행 시험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11일 오전 한양대학교 서울 캠퍼스에서 한양대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에이스랩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통신 자율주행 차량 도심 주행을 공개 시연했다.

 

LG유플러스와 한양대는 진화된 자율주행과 통신 기술을 알리기 위해 자율주행 실험도시나 비교적 차량이 없는 외곽 지역이 아닌 혼잡한 도심 도로를 택했다. 통제되지 않은 도로에서 시연 테스트를 한 것은 국내 최초다.

 

다수의 일반 차량들이 주행 중인 서울 강변북로·올림픽 대로 위에서 수시로 일어나는 전·후·측방 차선 변경, 끼어 들기 등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교수는 “매년 전 세계에서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130만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한다”며 “자율주행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통사고를 없애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5G 기술을 활용하면 보다 정밀한 자율주행이 가능하게 된다”며 “5G 자율주행차는 교통체증 해소, 안전사고 예방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라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와 한양대가 선보인 5G 자율주행차의 명칭은 ‘에이원(A1)’이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 분류 기준 중 4단계 ‘고도 자율주행’ 수준이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 가능한 단계를 뜻한다.

 

이날 시연에서 A1의 운전석 탑승자는 실제로 ‘자율주행 모드 ON’ 버튼을 누른 후 도착할 때까지 운전대와 가속 장치, 제동 장치에서 손발을 뗐다.

 

서울 성수동 한강사업본부에서 출발한 A1은 강변북로, 영동대교, 올림픽대로, 성수대교를 거쳐 서울숲 공영주차장에 도착하는 약 8km의 거리를 25분 동안 스스로 주행했다.

 

특히 A1은 강변북로를 달리는 동안 규정 제한 속도인 80km 이하를 유지했으며 각 도로마다 부착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스스로 읽고 이를 실제 주행 속도에 반영했다. 차량 간격은 주행 속도에 따라 다르게 유지했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주행 환경 인식도 선보였다. 차량에 장착된 라이다, 카메라, 레이더 등 센서 정보를 통해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미래 상황을 예측해 주행 위험도를 판단하는 기술이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미래기술 담당은 “자율주행차가 대중화되면 각각의 차량들이 현장 교통 정보를 관제센터에 전송하고 관제센터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다시 각 차량에 최적 주행 경로를 실시간으로 내려줘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백만대의 차량과 대용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기 위해서는 데이터 고속도로라 할 수 있는 5G 통신망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자율주행차 안에서 콘텐츠를 감상하는 시연도 이어졌다. 본격 자율주행 시대가 열리면 차량 탑승자는 개인적인 시간 활용도가 커져 출근길 화장이나 독서를 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미디어를 시청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준비 중인 VR 전용 플랫폼을 통해 ▲구글과 공동 제작한 독점 콘텐츠 ▲VR 영화 ▲여행지 영상 ▲공연 영상 ▲인터렉티브 게임 ▲VR 웹툰 등 양질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선우명호 교수는 “5G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자율주행차 모델은 산학연 협력을 통해 기술 진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통신-자동차 산업간 빠른 융합을 기반으로 궁극적으로는 운전대와 페달 없는 완전 무인차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전무)은 “5G 통신망의 초저지연성은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높여줄 핵심 요소”라며 “한양대 에이스랩의 앞선 자율주행 기술과 LG유플러스의 5G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공동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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