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박가람 기자) 올해 상반기 일반 궐련 담배 판매가 줄어든 가운데 전자담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가 31일 발표한 올해 상반기 담배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1~6월 담배 판매량은 16억7000만갑으로 전년 동기 16억8000만갑 대비 0.6% 줄었다.
이 중 궐련 판매량은 14억7000만갑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고,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동기 대비 27.6% 감소했다.
반면,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1억9000만갑으로 1년 전보다 24.2% 증가했다.
올해 5월 중순부터 '쥴'을 시작으로 국내 판매를 시작한 CSV전자담배(폐쇄형 액상 전자담배)는 상반기에 총 600만 카트리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평균적으로 카트리지 1개는 200여회 흡입이 가능해 담배 1갑과 비슷하다.
상반기 전체 담배판매량 중 궐련의 비중은 88%, 궐련형 전자담배 11.6%, CSV 전자담배의 비중은 0.4%였다.
반출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담배 제세부담금은 올해 상반기 5조원으로 1년 전 상반기 5조5000억원보다 8.8% 감소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