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최근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을 3기 신도시 대규모 택지지구로 선정했다. 지난해 인천 계양을 3기 신도시로 지정한 데 이어 또다시 검단신도시 인근에 아파트를 짓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실수요자들에게는 호재라는 평가도 함께 나온다. 투자자들의 이탈이 예상되는 만큼 실수요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면 합리적인 가격에 신축 아파트를 거머쥘 수 있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 추가 지정을 발표하면서 이들 지역에 대한 교통 대책도 제시했는데,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과 지하철 대책은 14.5km 규모에 불과한 고양선(가칭)만 언급됐다.
반면 검단신도시의 경우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구간(계양~검단신도시)이 2024년 개통될 예정이며, 서울지하철 9호선과 인천공항철도 직결운행에 대한 지자체 간 협의도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인천공항철도 직결 운행을 위한 사업비 분담 방안(6대 4)에 대해 동의한 바 있다.
검단신도시의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청약경쟁률은 아무 의미가 없다. 경쟁률이 낮아도 지역 밖에서 유입된 투자자들이 아니라 실수요자들만으로 공급량을 맞출 수 있다면, 지역에서는 그게 더 낫다"고 말했다.
현재 선착순 분양 중인 동양건설산업의 '검단 파라곤'도 마찬가지다.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못지않은 브랜드 건설사의 프리미엄 단지인 데다, 투자자들이 빠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지 않고도 우수한 아파트를 매입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검단신도시 AA14블록에 지어지는 '검단 파라곤'은 총 2009가구 중 1차 공급분 887가구로 지하2층~지상25층 10개동 규모다.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된다. 지하 2층~지상 1층은 어린이집, 도서관, 주민운동시설, 커뮤니티시설, 골프연습장, 북카페 등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이번에 공급하는 검단 파라곤은 165만㎡ 면적의 검단신도시 내 최대 규모의 공원과 연결돼 있고,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단지와 바로 접해 있는 등 검단신도시에서도 최고의 요지로 꼽힌다.
특히 전 가구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각 가구별 입구에는 '내 집 앞 창고'를 설치한 것이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 지하에 창고를 두고 입주자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과 달리 각 가구마다 출입 현관문 밖에 공간을 따로 두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 이 외에도 보조주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용도실, 기둥 없는 광폭거실, 대형 수납장, 안방 대형 드레스 룸 등 수납과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검단 파라곤 분양 관계자는 "실수요자들은 검단 파라곤 선착순 계약에 관심이 많다"라며 "입지나 상품경쟁력이 좋은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실수요자들의 선착순 계약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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