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데이터결합 프로젝트 시작…“가명 결합 신속 처리”

2023.12.13 10:49:25

맞춤형 데이터 생산‧사회문제 해결‧데이터 부가가치 창출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신한은행이 첫 데이터결합 프로젝트를 시작,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데이터전문기관은 금융‧비금융 기업 간 가명정보 결합을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익명 정보의 비식별 적정성 수준을 평가한다.

 

지난 7월 금융위원회가 신한은행을 포함한 민간기업 8곳을 추가 지정함으로써, 현재 총 12곳의 데이터전문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신한은행은 롯데멤버스, LG유플러스의 구매정보와 쇼핑 이용정보 데이터결합 분석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이번 프로젝트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가명 정보 결합 협력 네트워크와 함께 하훼농가의 생산 및 유통전략 수립을 도울 방침이다.

 

해당 네트워크는 가명정보 활요을 통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활성화를 목표로 민간기업과 공공기관드리 함께 참여한 파트너십이다. 가명정보 결합을 통한 맞춤형 데이터 생산, 사회문제 해결, 데이터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대안신용평가모형 개발 지원을 위해 금융사기 피해 정보 공유사이트 ‘더치트(THECHEAT)’의 금융사기 관련 데이터와 신용정보 펴가 제공 기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신용 데이터 가명결합을 진행한다.

 

더욱 안정적인 여신운요을 위해 KCB, NICE신용평가의 신용 데이터를 가명 결합해 자체 여신모니터링 모형도 고도화한다.

 

아울러 자체 보유한 금융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와 ‘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를 개발 및 분석해 서울시 청년 정책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향후 데이터융합센터를 통해 공공기관, 비금융기업과 신한은행 금융데이터의 가명결합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이종산업 간의 융합을 원활하게 해서 다양한 신사업모델, 상품, 서비스, 정책의 개발에 도움이 되겠다”고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민경 기자 jinmk@tfnews.co.kr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회사명 : 주식회사 조세금융신문 사업자 등록번호 : 107-88-12727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증산로17길 43-1 (신사동 171-57) 제이제이한성B/D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1713 등록일자 : 2011. 07. 25 제호 : 조세금융신문 발행인:김종상 편집인:양학섭 발행일자 : 2014. 04. 20 TEL : 02-783-3636 FAX : 02-3775-4461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