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8 (수)

  • 맑음동두천 21.6℃
  • 맑음강릉 16.4℃
  • 맑음서울 21.0℃
  • 구름조금대전 19.5℃
  • 구름많음대구 17.2℃
  • 구름많음울산 12.6℃
  • 구름많음광주 19.2℃
  • 흐림부산 14.2℃
  • 맑음고창 18.3℃
  • 구름많음제주 15.1℃
  • 맑음강화 18.6℃
  • 구름조금보은 18.9℃
  • 구름조금금산 17.2℃
  • 구름많음강진군 17.5℃
  • 맑음경주시 15.5℃
  • 구름많음거제 15.4℃
기상청 제공

유통가, ‘밸런타인’ 특수 공략 열기 ‘후끈’..병기는?

“설 끝나고 맞는 밸런타인 시즌”…스윗 마케팅 앞세워 소비자 공략

(조세금융신문=민경종 전문기자)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식음료, 편의점 등 유통업계가 스윗마케팅 열기로 뜨겁다.

 

경기침체와 얇아진 지갑으로 인해 꽁꽁 얼어붙은 소비 심리에 활기를 불어넣을 ‘스윗’ 마케팅에 본격 돌입한 모양새인데, 

 

밸런타인데이는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유통업계 3대 특수 중 하나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이러한 기념일의 매출은 요일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데, 이번 밸런타인데이는 설 연휴가 끝나고 곧바로 시작돼 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어울리는 달콤한 신메뉴부터 기존 스테디셀러에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앞세워 소비자 마음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어 시선을 끈다. 

 

밸런타인 맞춤형 이색 메뉴부터 각종 프로모션까지 마케팅 활발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초콜릿을 활용한 ‘초코볼 초코 쿨라타’를 출시했다.

 

2월 이달의 음료로 선보인 ‘초코볼 초코 쿨라타’는 모든 연령층에서 사랑받는 초콜릿을 활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진하고 부드러운 초코 쿨라타에 고소한 휘핑 크림을 풍성하게 올린 뒤 바삭한 식감을 더해줄 미니 초코볼 토핑을 올려, 초콜릿의 달콤함과 함께 바삭한 식감이 선사하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또 SPC 배스킨라빈스는 초콜릿 원료에 다양한 맛과 식감을 더한 2월 이달의 맛 ‘바삭한 쫀꾸렛’을 내놨다. 진한 초콜릿 무스와 다크 블랙 초콜릿 아이스크림의 조화가 돋보이는 데다 ‘초코 쿠키 크럼 리본’과 ‘초콜릿 청크’를 토핑해 바삭한 식감을 더했다. 

 

공차코리아는 ‘러브 포션’을 콘셉트로 한 밸런타인데이 시즌 한정 음료 3종을 출시했다. 

 

▲달콤하고 진한 초콜릿과 얼그레이 티를 조합한 ‘초콜릿 러브포션’ ▲요구르트 크러쉬에 자스민 그린티와 하트 코코넛 토핑을 더한 ‘요구르트 러브포션’ ▲타로 크러쉬에 하트 코코넛 토핑을 더한 ‘타로 러브 포션’으로 구성됐으며, 음료는 매력적인 비주얼의 하트 보틀에 담아 제공된다. 

 

투썸플레이스는 글로벌 초콜릿 브랜드 ‘허쉬’와 협업을 통해 초콜릿을 활용한 한정 메뉴를 선보였다. ‘하트’ 모양을 모티브로 한 아이코닉한 디자인의 홀케이크 2종과 초콜릿 크렘슈 디저트까지 총 3종으로, 허쉬 초콜릿 베이스의 깊고 진한 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허쉬 딥 초콜릿 무스’는 진한 초코 마들렌 케이크 위에 허쉬 다크 무스와 바닐라 생크림으로 가득 채운 강렬한 레드 컬러의 하트 무스를 올려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며, 깊고 진한 초콜릿의 향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기존 메뉴도 소비자들로부터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데, 카페 프랜차이즈 ‘만월경’은 매년 밸런타인데이 시즌에는 ‘고래로로쉐’를 비롯한 초콜릿 음료에 대한 고객 관심도가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만월경에 따르면 ‘고래로로쉐’는 지난해 처음으로 자체 개발해 선보인 시그니처 메뉴로, 출시 이후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으며 만월경의 스테디셀러 메뉴로 자리 잡았다. 

 

입안에서 사르르 퍼지는 진한 리얼 초코와 고소한 헤이즐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색다른 달콤한 맛을 찾는 고객에게 제격인 초콜릿 플레이버 음료라고 소개했다. 

 

편의점업계는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앞세워 고객 모시기에 나섰다. 

 

GS리테일은 네이버웹툰과 손잡고, 네이버웹툰 ‘마루는강쥐’, ‘냐한남자’와 협업한 밸런타인데이 선물세트를 선보였고, CU는 MZ세대 사이에서 인기인 조구만, 토대리, 혀땳은앙꼬, 버터패밀리, 이야이야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올리베 브랜드 등과 협업한 상품 40종을 판매한다. 

 

또 이마트24는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인 ‘춘식이’를 활용한 상품 9종을, 세븐일레븐은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양파쿵야’를 비롯해 인기 캐릭터들과 함께하는 130여 종의 기획상품을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탓에 지난 몇 년간 밸런타인데이 같은 ‘기념일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웠지만, 엔데믹 이후 밸런타인데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기대감이 크게 높아지면서 업계에서도 관련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최근 분위기를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시론] 불안한 시대 안전을 위한 한걸음
(조세금융신문=김용훈 국민정치경제포럼 대표) 우크라이나 전쟁이 멈추지 않은 상태에서 이스라엘과 이란에서 전쟁의 불꽃이 일고 있다. 지난 18일 오전 4시 이스라엘은 미사일을 동원하여 이란 본토를 공격했다. 이보다 앞서 13일 이란이 드론과 미사일로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에 대한 보복이다. 시작은 지난 4월 1일 이스라엘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있는 이란 영사관을 미사일로 공격한 것이다. 이스라엘의 목적은 해외 특수작전을 수행하는 쿠드스군의 지휘관을 노린 것이었다.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최소 18명이 사망했고 사망자 중 혁명수비대 핵심 인물이 있어 이란은 이스라엘에 대가를 물은 것이다. 이란이 첫 공격을 받고 12일 후 반격하여 드론과 미사일을 쏘았고 5일 후 이스라엘이 재차 공격한 상황이다. 이렇게 오래된 앙숙은 다시 전쟁의 구름을 만들었고 세계는 5차 중동전으로 확대될까 봐 마음을 졸이고 있다. 두 국가는 모두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이란은 미사일 강국으로 이들의 충돌은 주변 국가는 물론 양 국가 모두에게 엄청난 피해를 줄 것이다. 사실 서방국가의 제재를 받고 있는 이란은 경제난에 휘둘리고 있어 전쟁을 피하고 싶을
[인터뷰] 4선 관록의 진선미 의원 “3高 시대, 민생·국익중심 경제정책 전환 시급”
(조세금융신문=이상현 기자) “현재 고물가와 고환율, 고금리 상황을 국내 변수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모든 측면에서 국제 경제 상황과 닿아 있는 문제이며, 따라서 철저하게 국익을 위한 외교・통상・안보 정책을 꾀하지 않으면, 우리 국민들이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그 결실을 향유할 수 없습니다.” 지난 4월10일 제 22대 총선거에서 당선돼 4선 국회의원이 된 ‘경제통’ 진선미 의원이 22일 <조세금융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총선이 끝나자 정부의 가스요금 인상 움직임을 비롯하여 시장의 생필품과 식품 등 주요 소비재들이 줄줄이 가격인상을 예고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4선 의원이 된 진선미 의원은 제21대 국회에서 하반기 기획재정위원으로 활동했다. 조세와 금융, 환율 등 국가 재정정책과 금융정책 전반에 대한 시의적절한 문제제기와 해법을 제시, 소속된 더불어민주당에서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됐다. 뿐만아니라 국회 예산정책처와 국회 입법조사처 등 국회의 양대 싱크탱크가 선정한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뽑히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 국정감사 기간 중 개최된 국회 예산정책처 설립 20주년 행사에서 정책활동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돼 상을 받는 자리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