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송영길 “41만호 주택공급 프로젝트” 추진

-공공 주도 신속 개발로 41만호 공급, 이중 30% 청년에게 우선 공급
-주거와 함께 일자리 만드는 서부(강서∙마곡)-중심부(용산)-동북부(홍릉-태릉-창동) 벨트 조성
-공공주택 지하 공간을 권역별 “도심 물류센터”허브로 구축
-내집마련이 가능한 ‘누구나집’ 대규모 공급
-실사구시 세제∙금융정책으로 41만호 공급 지원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는 오늘(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송영길 후보는 “41만호 주택공급 프로젝트”를 추진해 만성적 수요부진을 해소하고, 무주택 서민의 내집마련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송영길 후보는 주택공급 대책과 관련해서 5가지 공약을 발표했다.

 

첫째, 공공 주도 신속 개발로 총 41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고, 이 중 30%를 청년세대에게 우선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95%에 불과한 서울의 주택보급률을 100% 이상으로, 자가보유율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둘째,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울의 “서북부-중심부-동북부”를 연결하는 직주근접 도시를 조성해 주거와 일자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안이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서남북부인 “마곡-강서” 지역은 'IT 벤처특구'로, 서울 중심부인 “용산전자상가” 일대는 ⌜AI특구⌟로, 서울 동북부인 “홍릉-태릉-창동”(홍-태-창) 지역은 'BIO 특구'로 조성하는 것이다. 동과 서를 잇는 첨단산업 벨트 안에서 “취업-주거-결혼”의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도시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셋째, 공공 주도 신속 개발로 공공주택 10만호를 공급해 현재 9% 수준에 불과한 임대주택 비중을 2030년까지 20%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방안이다. 송영길 후보는 정량적인 물량지표를 지양하고 수요자 중심의 공급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2030, 6070 등 세대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주택(Age Mix)을 공급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공주택 재건축시, 지하 공간을 권역별 ⌜도심 물류센터⌟ 허브로 구축해 세입자에게 일자리 만드는 아파트를 제공하겠다는 방안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SH가 보유한 54개소의 노후단지 중에서 대형 노후단지 25개소의 지하공간을 ⌜도심 물류센터⌟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송영길 후보는 무주택자의 내집마련 문턱을 확실하게 낮출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내집마련이 가능한 ‘누구나집’ 2만호를 무주택 서민에게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누구나집은 임대주택이 아니며, 집값의 10%만 내면 10년 동안 반값 임대료로 살다가 최초의 확정분양가로 내집마련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넷째, 송영길 후보는 노후화된 주거 재정비, 유휴 부지 등을 적극 활용해 양질의 중저가 주택을 더 빨리, 더 많이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전철 1호선 복합화, 강남 주거 수요가 높은 내곡동 개발, 구룡마을 공공개발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주택공급 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다섯째, 송영길 후보는 지난 대선 때부터 준비해온 부동산규제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세금을 낮추고 실수요자 금융규제를 확 풀어 늘어난 공급물량이 무주택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골자는 재건축 용적률을 500%까지 올리고, 30년 이상 노후 주택에 대한 안전진단을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세입자에게 우선 분양권을 부여해 재건축이 주거불안으로 이어지는 악순환고리를 차단하겠다고 했다.

 

부동산 세제정책은 “1인 1주택 종부세”를 사실상 폐지하고, 억울한 종부세 문제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일시적 2가구, 농촌주택 포함 2주택자, 실임대 목적[2년+2년]의 2주택자는 실거주 정책에 부합하기 때문에, 종부세 중과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양도세 중과를 2년간 유예해 주택을 처분할 수 있는 퇴로를 열어줘야 한다고 했다. 금융규제는 무주택 실수요자 LTV를 80%로 상향하고, 생애최초의 경우에는 그 기준을 90%까지 올려 무주택 서민의 내집마련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