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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양종희 KB금융 회장 “생존=성장…CEO와 경영진 팀워크 중요”

KB금융, 지난 5일 상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 개최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상반기 경영진워크숍에서 “경영진과 CEO는 한팀이다. 그룹의 경영전략은 CEO 한 명이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주주와 고객의 관점에서 수립돼야 하고 임직원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8일 KB금융은 지난 5일 양 회장과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을 비롯해 KB금융 전체 경영진 2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의 전략 목표와 방향을 논의하는 ‘2024년 상반기 그룹 경영진워크숍’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해당 워크숍의 주제는 ‘새로운 미래를 위한 융합과 화합’으로,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 속 흔들리지 않는 고객중심 경영 실천을 위한 그룹 차원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번째 세션인 ‘그룹 중장기 경영전략 발표’ 시간에는 그룹 중장기 경영전략을 공유하고 KB금융의 중장기 지향점으로 ‘평생금융파트너로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금융그룹’이 제시됐다.

 

KB만의 차별화된 가치로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하여 전통금융 영역의 한계를 뛰어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금융그룹으로 성장해 나가자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또한 10년 뒤 당면하게 될 메가 트렌드를 반영하여 올해부터 3년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영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근 국민은행장이 지난 2024년 시무식에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KB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으로 직원의 정예화를 이루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경영진워크숍을 마무리하기에 앞서 양 회장은 경영진들로부터 사전에 전달받은 ‘CEO와 나누고 싶은 이야기’에 대해 하나씩 답변했다. 그룹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분야는 물론 리더십의 덕목과 다양성, 금융의 시대적 소명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양 회장은 경영진과 CEO는 한 팀이라고 말하며, 그룹의 경영전략은 CEO 한 명이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주주와 고객님의 관점에서 수립되어야 하고, 임직원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고객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KB가 어디든지 함께 해야 하고,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돼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생존하는 것이 곧 성장’하는 시대를 맞아 임직원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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