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유명환 기자) 한진해운 사태로 물류대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진그룹이 1000억원 가량을 지원하겠다고 정부 측에 전달했다.
6일 한진그룹은 세계 곳곳에서 압류금지명령(스테이오더)으로 제품 운송에 차질을 빚고 있는 선박에 대한 자금마련을 위해 미국의 롱비치터미널 등 해외터미널 지분과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지원하고, 이와 별도로 조양호 회장이 사재 400억원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5일부터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과 물류대란 해결방안을 협의했고, 이날 대책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한진그룹은 1000억원 지원 외에도 물류대란 해결을 위해 그룹 계열사를 통해 물류 처리 및 수송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진은 비상 TF팀(태스크팀)을 구성해 즉각적인 해상화물 하역처리 및 긴급화물 항공편 대체 수송 등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또 하역된 화물을 철도나 육로를 통해 수도권 컨테이너 물류거점인 의왕 기지까지 수송하면서 화주들에게 실시간으로 화물 위치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항공 또한 긴급한 화물 수송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가용할 수 있는 화물기를 최대한 동원하는 비상지원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같은 결정은 정부가 한진그룹을 압박했기 때문이다. 지난 5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이후 발생한 물류대란에 대해 “한진해운 물류대란 해결을 위해 긴급 자금 대여 등을 고려할 수 있다. 한진그룹에서 대한항공이나 다른 계열사가 자산을 담보로 자금을 요청할 경우 제공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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