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위기, 기업혁신 기회로 삼아야”

“대내외적 환경이 급변해도 신중하고 흔들림 없이 대처할 것”

(조세금융신문=심재완 기자)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역대 최대치의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논의 등 경영환경의 변화로 많은 어려움이 다가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위기를 기업혁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28일 신년사를 통해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위기를 기업 혁신의 기회로 삼는다면 새로운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호시우행은 눈은 호랑이와 같이 늘 예리하게 유지하면서도 행동은 소처럼 착실하고 끈기 있게 한다라는 뜻으로 중소기업계 올해의 사자성어로 꼽혔다. 박 회장은 대내외적 환경이 예단하기 어렵게 급변하더라도 신중하고 흔들림 없이 대처해 나가겠다는 중소기업계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새 정부 2년차를 맞는 올해는 본격적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정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중소기업중앙회는 변화된 시대, 새로운 환경에 중소기업계가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경제와 교육, 문화 전반에 자리 잡은 불균형을 걷어내고, 다양성과 사회 활력을 복원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책과제를 제안할 것이며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중소기업 전담은행화, 투자 중심 금융시장 조성, 현장 중심형 규제개혁 과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기업의 기술탈취를 근절시키고, 공정원가제 도입과 같은 새로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생계형 적합업종 등 국정과제의 법제화를 위해 정부국회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스마트공장 확산, 특허공제 기반조성, 협동조합 공동사업 활성화 등 4차 산업혁명 플랫폼 마련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신념을 가지고 우리 중소기업이 한국경제의 새로운 심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 나가자고 독려했다.

 

<신년사 전문>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맞이해 중소기업 가족 여러분 모두 행복과 즐거움이 넘쳐나시길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중소기업인 여러분!

 

지난해를 돌이켜보면 그 어느 때보다도 경제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정치사회적 혼란이 실물경제로까지 전이돼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등 중소기업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우리 중소기업인들은 어두운 과거보다는 밝은 미래를 바라보고,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일 년 전 오늘, “19대 대선 중소기업 정책과제를 만들어 한국경제의 이정표를 제시하겠다고 여러분께 다짐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리고 소수 대기업이 독점하는 시장구조와 저성장양극화로 활력을 잃어가는 한국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정책의 패러다임을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정부와 국회를 끊임없이 설득했습니다.

 

더불어 사는 대한민국, 더 나은 한국경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열망을 담은 중소기업 정책과제는 대통령님 공약에 대폭적으로 반영됐습니다.

 

변화는 이미 우리 곁에 찾아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중소기업부 출범을 기점으로 정부 내에 중소기업 정책을 총괄조율하는 실질적인 컨트롤 타워가 만들어져 중소기업 중심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기틀이 다져졌습니다.

 

또한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약속어음제도 폐지, 스마트공장 확산, 중소기업 R&D 예산 확대 등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도 새정부 국정과제에 전향적으로 포함됐습니다.

 

이러한 결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적으로 지원해 주신 수많은 중소기업 여러분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중소기업인 여러분!

 

새 정부 2년차를 맞는 올해는 본격적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정책이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는 물론, 지방자치 강화를 포함한 개헌까지 논의되는 등 중소기업을 둘러싼 정책 환경에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변화된 시대, 새로운 환경에 중소기업계가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경제와 교육, 문화 전반에 자리 잡은 불균형을 걷어내고, 다양성과 사회 활력을 복원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정책과제를 제안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소기업이 혁신성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중소기업 전담은행화, 투자 중심 금융시장 조성, 현장 중심형 규제개혁 과제를 마련하겠습니다.

 

협동조합과 산업별 위원회를 중심으로 중소기업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현장의 정책화, 정책의 현장화를 기조로 스마트공장 확산, 특허공제 기반조성, 협동조합 공동사업 활성화 등 4차 산업혁명 플랫폼 마련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보다 공정한 시장의 조성은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과제입니다. 대기업의 기술탈취를 근절시키고, 공정원가제 도입과 같은 새로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생계형 적합업종 등 국정과제의 법제화를 위해 정부국회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사회의 최대 현안인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를 중심으로 청년군인-중소기업 취업연계를 육군과 협력해 추진하고,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방청년의 지역 중소기업 취업 활성화사업을 진행하는 등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와 함께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정책 변화에 따른 부담완화와 노동유연성 확보와 같은 환경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중소기업인 여러분!

 

우리 중소기업계는 올해를 전망하는 사자성어로 눈은 호랑이와 같이 늘 예리하게 유지하면서도 행동은 소처럼 착실하고 끈기 있게 한다.‘는 뜻을 지닌 호시우행(虎視牛行)을 꼽았습니다.

 

비록 대내외적 환경이 예단하기 어렵게 급변하더라도 신중하고 흔들림 없이 대처해 나가겠다는 중소기업계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논의 등 경영환경의 변화가 당장은 우리 중소기업계에 적지 않은 어려움으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우리를 둘러싼 여건이 제아무리 어렵다고 해서 지레 겁을 먹거나 좌절한다면 그 어떤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위기를 기업 혁신의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기술 개발과 해외 판로 개척을 추진한다면 새로운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역량도 있습니다. 지금 보다 훨씬 더 어려웠던 IMF사태와 금융위기 상황도 중소기업계는 성공적으로 극복해 왔습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신념을 가지고 우리 중소기업이 한국경제의 새로운 심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 나갑시다.

 

끝으로 2018년 새해를 맞아 이웃들의 삶을 돌아보는 여유와 함께 가정과 기업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다가오는 평창 동계올림픽에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