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유정현 기자) 자동차보험은 차를 소유하거나 운전자라면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험으로, 혹시 모를 사고가 발생할 때 최소한의 피해자 보호를 위해서 자동차보험이 필요하지만, 만약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청구된다.
하지만 다양한 보험사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보장내용과 보험료, 특약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교견적사이트도 있다.
같은 보험상품이라도 어디에서 가입하느냐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있으며, 가입할 수 있는 경로는 온라인(다이렉트), TM (텔레마케팅, 즉 전화), 보험설계사가 있다. 그 중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최근에 대부분의 보험사가 자동차보험을 온라인에서도 가입할 수 있게 상품을 내놓고 있고, 보장내용과 서비스 부분도 오프라인과 큰 차이가 없다.
간단한 본인인증과 몇 번의 클릭만으로 보험료 산출 및 가입까지 가능하다.
보험사는 상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해 마케팅이라는 것을 하는데, 그중 보험료 할인 특약이 있다.
특약내용은 다음과 같다.
▲ 마일리지 특약 ▲블랙박스 특약 ▲서민우대 특약 ▲교통법규준수 특약 ▲ 이메일 수령 특약 ▲ 무사고 (3년 이상) 특약 ▲대중교통 특약 ▲안전운전 특약 ▲ 전기자동차 특약 ▲ 자녀 할인 특약
이런 할인 특약들은 매년 늘어나고 혜택의 폭도 넓어지는 추세이며, 매년 자동차보험1년 갱신 시 새로 받을 수 있는 자신이 받게 될 할인 특약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이밖에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서 어떤 서비스나 보장이 만족도가 높은지 파악하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사에선 보험계약의 체결, 관리, 손해사정, 마케팅비용과 같은 영업비용 등 보험사업 운영에 필요하다고 책정한 경비를 사업비라고 하는데 사업비가 적게 나올수록 보험료도 저렴하게 책정된다.
또 보험사마다 연령별, 성별, 특약별로 부과하는 보험료가 달라지기에 보험상품을 정확하게 비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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