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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전자담배 '릴', 글로벌 시장 간다...필립모리스와 전략적 제휴

 

(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KT&G가 글로벌 담배기업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차세대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KT&G와 PMI는 2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KT&G-PMI GLOBAL COLLABORATION’ 행사를 갖고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맺었다. 이날 행사에는 백복인 KT&G 사장과 안드레 칼란조풀로스(André Calantzopoulos) PMI 최고경영자 등 각사 고위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명식과 기념촬영 등이 진행됐다.

 

이번 계약에 따라 KT&G는 릴(lil) 제품을 PMI에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을 뺀 전 세계 국가에서 팔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해 두 회사는 시장성과를 확인하면서 더 많은 국가에서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글로벌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올해 안에 빠르게 제품을 판매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첫 계약기간은 3년이나 성과가 좋을 경우 장기적 파트너십을 맺기로 했다.

 

해당 제품은 KT&G가 현재까지 국내에서 내놓은 궐련형 전자담배인 ‘릴 하이브리드’와 ‘릴 플러스’, ‘릴 미니’, 액상형 전자담배인 ‘릴 베이퍼’ 등 총 4종이다. 앞으로 나올 혁신적 제품들도 포함된다. 양사는 해외에서 팔릴 제품의 브랜드명에 대해선 현재 쓰고 있는 ‘릴(lil)’과 ‘아이코스(IQOS)’를 병기하는 것 등을 생각하고 있다.

 

KT&G는 릴(lil)의 본격 해외 진출과 유통망 확보를 위해 글로벌 담배기업인 PMI를 파트너사로 골랐다. PMI도 KT&G를 전략적 동반자로 선택하고 릴(lil)을 활용해 혁신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백복인 KT&G 사장은 “글로벌 선두주자인 PMI와의 이번 전략적 제휴로 KT&G의 브랜드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개발 능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미래 담배시장에 새로운 시장표준을 제시해 담배 산업을 더욱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드레 칼란조풀로스 PMI 최고경영자는 “KT&G와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PMI의 자원과 지식, 인프라를 KT&G의 전자담배 제품과 함께 활용하게 된 이번 계약으로 전세계 흡연자들의 만족도와 선택의 폭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G는 오는 2025년까지 ‘Global Big4’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시장 공략에 힘쓰고 있고 공격적 신시장 개척을 통해 현재 80여 개인 진출 국가 수를 올해까지 100여 개국으로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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