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2019 전망] 글로벌 車 시장 침체…‘신차’로 승부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 “판매 전망치 올해보다 0.1% 증가”
내수 시장은 1.0% 감소 전망…신차 앞세워 부진 탈피 나선다
한국판 레몬법·친환경차 보조금 등 내년부터 정책 변화도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는 2019년 경영환경 전망에서 내년도 전 세계 자동차 시장 성장률은 0.1%(9249만대)에 그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유럽, 중국 등 3대 자동차 시장 부진이 원인이다.

 

국내 자동차 시장 전망 역시 밝지 않다.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현대·기아차의 다양한 볼륨 모델 출시와 개소세 인하 정책 덕분에 전년 대비 0.9% 증가한 181만대로 예상된다. 하지만 내년에는 1.0% 감소한 179만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개소세 인하 정책(내년 6월)과 유류세 인하 정책(내년 5월 9일)이 종료되는 하반기부터는 소비 심리 악화로 판매량이 다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내년 자동차 생산량도 올해보다 줄어든 365만대(내수 148만대, 수출 224만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내 자동차 업계는 내년에도 신차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부진 탈피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선 현대차는 중형세단 쏘나타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제네시스도 G80 풀체인지 모델로 판매 부진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 첫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인 GV80도 출격을 앞두고 있다.

 

기아차는 디자인을 가다듬고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을 강화한 K7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선보인다.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새롭게 태어난 3세대 신형 쏘울도 출시한다.

 

또 쌍용차는 렉스턴 스포츠 롱바디 모델로 판매 모멘텀을 이어간다. 무려 10년 만에 코란도C 풀체인지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GM은 쉐보레의 대형 SUV 트래버스와 픽업트럭 콜로라도를 수입·판매할 계획이다.

 

 

수입차 역시 신차 출시가 쏟아진다. 벤츠는 AMG GT 4도어를 연초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신형 G클래스, A클래스를 출시한다. BMW도 연초 7세대 3시리즈를 내놓고 신형 X5와 대형 SUV X7도 국내에 선보인다.

 

아우디는 대규모 신차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SUV로는 Q2와 Q5가 계획돼 있고 세단은 A6, A7, A8 등 신차가 나온다. 폭스바겐도 3세대 신형 투아렉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볼보는 S60과 V60 크로스컨트리를, 시트로엥은 DS 브랜드의 프리미엄 SUV DS7을 출시한다. 렉서스는 역동적 디자인과 낮은 무게중심을 지닌 SUV UX를, 닛산은 3세대 엑스트레일과 인피니티 QX50으로 국내 SUV 시장을 공략한다.

 

박재용 이화여대 교수는 “일반적으로 1월에는 신차 발표가 많지 않았다”며 “글로벌 시장 침체가 지속되면서 부진을 벗어나기 위한 업체 간 치열한 경쟁으로 신차 출시 시점이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신차 개발 주기가 과거 5년에서 평균 3년으로 짧아지고 있다”며 “제조사 입장에선 신차를 내놨는데 시장 반응이 좋지 않다면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분위기 전환, 판매량 증가 등의 신차 효과를 내기 좋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내수와 수출 모두 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 업계가 신차 효과를 통해서 반등할 수 요소를 찾는다는 게 가장 큰 의미”라며 “특히 세계적 흐름이 SUV로 옮겨감에 따라 내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SUV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신차 출시와 더불어 서비스 기간을 대폭 확장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는 것도 부진을 탈피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내년부터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는?

내년 1월부터 ‘한국판 레몬법’이 시행된다. 인도된 지 1년 이내이고 주행거리가 2만km를 넘지 않은 새 차의 고장이 반복될 경우 제조사가 이를 교환 또는 환불해 주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원동기와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등 주요 부위에서 똑같은 하자가 발생해 2번 이상 수리했는 데도 문제가 또 발생한 경우 교환·환불 대상이 된다. 주요 부위가 아닌 구조와 장치에서 똑같은 하자가 4번 발생해도 교환이나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친환경차 보조금은 사라지거나 줄어든다. 특히 하이브리드차의 경우 지난해까지 100만원, 올해에는 50만원이 지급됐지만 내년부터는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전기차 보조금도 1200만원에서 900만원으로 줄어든다. 다만 보조금 지원 대수는 2만대에서 3만3000대로 늘어난다.

 

음주운전 처벌은 강화된다. 내년 6월 25일부터 시행되는 도로교통법 일부 개정안은 음주운전 2회 이상 적발 시 가중처벌 조항을 신설하고 운전면허 정지와 취소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운전면허 정지 기준은 현행 혈중알코올농도 0.05~0.10% 미만에서 0.03~0.08% 미만으로 취소 기준은 0.10% 이상에서 0.08% 이상으로 행정처분 기준이 강화된다. 또 음주운전 2회 이상 시 징역 2~5년 또는 벌금 1000~2000만원으로 가중 처벌하는 조항도 신설됐다.

 

마지막으로 내년 9월부터는 신규 등록 자가용 및 렌터카에 한해 새로운 자동차 번호판이 적용된다. 앞자리 숫자가 기존 두 자리에서 세 자리로 바뀔 예정이다. 시인성 확보를 위한 필름, 위변조 방지용 홀로그램 등도 도입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