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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1회 납세자의날] 은탑산업훈장 현대이피 대표이사 강창균

완벽한 품질로 쌓아 올린 신뢰, 업계 최고봉으로 ‘우뚝’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하나의 기계를 만들려면, 수백·수천개의 부품이 필요하다. 그 모든 부품이 완벽해야 기계는 움직일 수 있다. 완벽한 부품을 만들려면 강도, 절삭, 성형 등 모든 공정에서 빈틈이 있어서는 안 된다. 때문에 부품 제조업체는 제품에 대한 신뢰, 그 신뢰를 증명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인정을 받을 수 있다.


현대이피(현대EP)는 2000년 설립 후 18년째 고객의 신뢰를 잃어본 경험이 없다. 무소뿔과 같은 품질에 대한 고집, 그 고집에 상응하는 기술, 그 기술을 숨 쉬게 하는 임직원의 피땀 어린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회사의 설립년도는 2000년이지만, 현대EP의 역사는 그보다 훨씬 오래됐다.

1988년 현대산업개발 유화사업부에서 시작한 현대EP는 당진 유화공장을 기반으로 현대차 범퍼, 내장재 소재개발능력을 쌓아갔다. 2000년 현대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란 이름으로 개별법인으로 일어선 현대이피는 기아차, 일본자동차, 르노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유명 브랜드에 자동차용 플라스틱 소재를 공급해나갔다.     

그러면서 전기전자 산업, 단열재 용도로 사용되는 PS 및 EPS 소재와 배관 및 바닥난방용 난방관을 공급하는 건자재사업에까지 영역을 뻗어 나갔다.

하지만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자동차 및 전기전자 분야 소재 부문은 시장진입을 위한 기술장벽이 매우 높고,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성상 제품 공급에 있어서도 섬세한 조율이 가능해야 했다.

더불어 플라스틱의 원재료인 원유가의 영향과 자동차 산업, 건설경기, 포장수요 등 다양한 변동리스크도 부담해야 했다.

강창균 대표의 흔들림 없는 지휘를 통해 현대이피는 친환경 소재 개발, 절연성과 내열성을 동시에 갖춘 소재생산능력 등 시장을 주도하는 메이커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인도와 중국과 일본, 미국 등 세계 주요 시장과 생산벨트라인으로 확장해나가며, 글로벌 사업망을 펼치는 현대이피는 올해 제51회 모범납세자의 날 은탑산업훈장을 받으며, 사회적 기여에서도 정부의 인정을 받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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