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전문가칼럼]③‘답정너’ 회의는 그만! 이젠 P-A-R-T 회의법이 대세!

기업문화 패러다임의 변화(3) : 강요에서 존중으로

<전편에 이어>

 

(조세금융신문=김철영 사람과 사람 사이 대표) 우리들의 전형적인 회의 모습

고 대리는 하루하루가 괴롭기만 했다. 김 부장이 매주 소집하는 회의 때문이다. 회의의 주제는 새로운 영업 아이템 개발과 판로 개척에 대한 아이디어를 마련하는 것.

 

하지만 고 대리는 회의를 거듭할수록 회의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낼 때마다 김 부장의 반대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김 부장은 아이디어를 내지 않는다고 팀원들에게 불같이 화를 낸다.

 

김 부장의 성화에도 불구하고 회의실엔 침묵만 흐른다. 팀원들은 아이디어를 제시해봐야 면박만 당할 걸 알기에 입을 다문다. 결국 회의의 결론은 이미 몇 년 전에 우려먹었던 아이디어를 채택하는 뻔한 결론으로 마무리되었다.

 

고 대리는 회의 중간에 문득 회의실 벽에 걸린 “소통하는 우리 조직”이라는 액자를 봤다. 순간 그의 얼굴에 쓴웃음이 지나갔다.

 

답은 이미 정해졌어. 너는 대답만 해!

우리의 회의 문화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위와 같은 뜻의 ‘답정너’가 아닐까? 2017년 대한상공회의소는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우리의 회의 문화에 대한 실태를 조사했다1).

 

1) 대한상공회의소, 국내기업의 회의문화 실태와 개선해법(2017.2)

 

이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회의 문화에 대한 직장인들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고작 45점. 이런 점수를 받게 된 일등공신은 김 부장과 같은 ‘답정너 상사’였다.

 

회의의 여러 가지 문제점 중에서 ‘답정너 상사’를 뽑은 비율이 74%에 달해 영광의(?)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상사들은 과거의 성공 경험에서 비롯된 자기 확신에 빠져 부하직원들도 여기에 동조해 주기를 원한다. 부하 직원들은 어떤 결론이 날지 뻔히 알기에 자기 생각의 30%도 말하지 않는다. 이것이 우리 회의 문화의 현실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런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회의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바로 ‘P-A-R-T 회의법’이다. 이는 빠른 시간 안에 핵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회의기법이다.

 

P-A-R-T는 회의의 ‘참석자’를 뜻하는 Participant, 회의의 ‘의제’ 또는 ‘회의가 소집된 목적’을 의미하는 Agenda, 회의에서 나온 모든 아이디어를 ‘존중’한다는 의미의 Respect, 그리고 ‘정해진 시간’을 의미하는 Time의 앞 글자들을 따온 말이다. 아래에서 각 요소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1. Participant(회의 참석자)

: 핵심적인 관련자만 참석시킨다.

회의의 성과가 회의 참석자의 수와 비례하는 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참석자의 숫자가 적을수록 밀도 높은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회의 의제와 조금이라도 관련 있는 사람은 무조건 불러모으는 “일단 모여”식의 회의를 진행한다.

 

이런 방식은 전적으로 회의를 주관하는 부서의 편의를 위한 것이거나 추후에 발생하게 될지 모를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한 사전 포석,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일단 모여” 방식의 회의는 밀도 높은 논의를 불가능하게 만들 뿐 아니라 자칫하면 서로 일을 떠넘기려는 핑퐁 회의로 변질되기 쉽다.

 

그러므로 핵심 관련자만 회의에 참석시켜야 한다. 회의에서 다루려고 하는 문제와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는 핵심 인력만 모으는 것이다. 그렇다면 몇 명 정도가 적당한 걸까?

 

사안에 따라서 다르긴 하겠지만, 일본의 회의 전문이자 ‘회의의 기술’을 쓴 나가타 도요시는 2~3명으로 구성된 핵심 인원이 모였을 때 가장 생산적인 회의가 이뤄진다고 한다. 그가 말하는 이상적인 회의의 모습은 2~3명의 핵심인원이 화이트보드 앞에 서서 15분 정도 짧게 하는 ‘작은회의’이다. 화이트보드에다 다이어그램 등으로 회의 결과를 간략하게 정리하고 이를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공유한다.

 

말 그대로 간결하면서도 핵심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회의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간략하게 회의를 하고 난 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아이디어가 더 필요한 경우에만 참석자를 확대하는 회의를 소집하도록 한다.

 

2. Agenda(회의의 의제 또는 안건)

: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한다.

앞서 소개한 ‘작은 회의’는 최소 인원이 최소의 시간을 들여 밀도 있는 논의를 하기 위한 회의 방법이다. 이런 회의를 하기 위해서는 안건 역시 핵심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회의 진행에 앞서 리더의 가장 큰 역할은 의제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는 단순히 담당자에게 의견을 물어보기만 하면 될 문제와 회의로 결정해야 할 문제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하며, 회의로 결정해야 할 경우 핵심이 무엇인지 정확히 짚을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불필요한 논의를 줄일 수 있으며 구체적인 해결방안이나 액션플랜을 도출해낼 수 있다.

 

 

3. Respect(의견에 대한 존중) : 아이디어는 평등하다.

회의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명확해졌다면 이제는 각자의 아이디어를 모아야 한다. 아이디어를 모아야 하는 회의에서 리더가 반드시 명심해야 할 건 ‘아이디어는 평등하다’는 사실이다. 직급이 높은 사람의 아이디어일수록 더욱 가치가 있는 게 아니라 회의석상에서 나오는 모든 아이디어가 동등한 가치를 가진다는 말이다.

 

회의실에서는 누가 말했느냐 보다는 무엇을 말했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인턴이 제시한 아이디어도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으며, 20년차 선배가 제시한 아이디어도 가차 없이 비판받을 수 있는 회의. 그런 회의를 거듭해야 참신한 아이디어가 도출될 수 있다.

 

4. Time(회의 시간) : 짧을수록 밀도는 높아진다.

축구 경기를 보면 선수들이 경기 후반부로 갈수록 움직임이 둔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특히 연장전으로 돌입한 경우에는 더욱더 지친 모습이 역력해진다. 회의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의욕적으로 시작했다고 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디어는 고갈되고 서로 간에 짜증만 늘어간다. 거기다 리더는 회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해결책을 내놓으라고 윽박지르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회의 시작 전 미리 시간을 정해놓아야 한다. 참석자들에게 회의 통보를 하면서 미리 시간을 정해주는 것이다. 앞서 설명한 2~3명이 참석하는 ‘작은 회의’의 경우 15분 정도면 충분하다. 좀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30분 정도로 잡고, 아무리 길어도 1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1시간을 넘기면 무조건 회의를 끝내야 한다. 1시간을 넘기면 지친 선수들을 데리고 연장전을 뛰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제 기존의 ‘답정너’ 회의로는 더 이상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없다. 반면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P-A-R-T 회의법은 업무에 부담감이 없으면서도 밀도 있고 효율적인 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앞으로 모든 회의는 핵심적인 담당자만 모여, 명확한 의제를 놓고, 서로 대등한 지위에서, 한정된 시간에 밀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P-A-R-T 회의로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

자료 : 김철영 저자의 「직원존중 주식회사」

 

<다음 편에 계속>

 

[프로필] 김 철 영

• 콘텐츠 연구소 ‘사람과 사람 사이’ 대표

• 외국계 자동차 회사에서 인사와 노사관계 담당

• 저서 ‘관계를 마시다’ ‘살며 사랑하며 글쓰며(공저)’

• LG그룹, 예금보험공사 등에서 조직문화와 팀워크 등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칼럼] 관치금융의 덫에 걸린 농협금융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최근 농협금융지주와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 사장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여기에 금감원까지 가세하면서 관치금융에 대한 논란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의 연임 도전과 관련이 있다. 정 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사태를 일으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장본인이다. 여기에다, 폐쇄적인 조직운영, 개인 사법리스크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6년간 장기 집권에 성공한 저력을 보였다. 그러나 증권사태가 범농협 차원의 규제 리스크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영채 전 사장이 4연임에 도전하자, 대주주인 농협중앙회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쟁점을 살펴보면, 농협중앙회는 이번에는 농협 출신 인사를 추천해 NH투자증권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자본시장 전문가를 앉혀야 한다고 반발하면서 농협중앙회와 마찰이 일어난 것이다.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이석준 지주회장의 말도 일리가 있고, 범농협 차원의 리스크관리가 중요하다는 대주주의 판단도 일리가 있다. 참고로, 농협중앙회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소유한 1인 최대 주주다. 문제는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